<프로그램 장점>

- 이 프로그램의 최대 장점은 여럿이 같이 공부함에 있다. 자격증의 경우 혼자서 하다가 흐트러지기 마련인데 정기적으로 팀원들과 만나서 공부는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서로의 고충이 무엇인지 들어보면서 다시금 마음을 붙잡게 된다. 또한 서로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는 의견도 나누어 보고 각자 문제 풀이의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어 효과가 배가 되는 것 같다.

- 저는 통계학술동아리의 장점이 많이 있지만 그 중 한 가지를 꼽자면 통계의 기본을 배움과 동시에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러한 자격증을 혼자서 공부했으면 어려웠겠지만, 마음이 맞는 선배님들과 함께 공부하며 즐겁게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통계에 대해서 학문적으로만 대략 알고 있었는데 전문적으로 활용 가능한 통계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면서 그와 관련된 자격증이나 직무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런 과정들이 직무선택에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자발적으로 시작하기 힘든 학습을 단체 생활 안에서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책임감을 가지고 할 수 있어서 자발적인 학습과 동시에 강제적인 학습을 도와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게 해주었다. 도서관 프로그램에서 지원해주는 물질적 지원들과 통계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신속하고 우선적인 정보제공은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이었다.

- 통계라는 것이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또 통계를 할 수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도서관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교재도 지급해주고 강의도 볼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여러모로 학생들의 입장에서 접근성도 높아질 수 있게 해주었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 참여 소감>

-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통계자격증을 따야겠다는 시작을 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 기간 동안에 다른 사정이 많아 학습에 정진하지는 못하였지만 시작도 안했더라면 아마 앞으로 더 하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같은 과 선배, 동기들과 한 시험을 준비하면서 돈독해지는 것도 좋았던 점입니다.

- 사실 처음에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에는 통계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 했던 터라 기대하는 마음보다는 그냥 해봐야지 하는 마음이 컸지만, 매주 통계에 대해 공부하고, SPSS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보며 공부해서 지루하지 않게 학습했던 것 같다. 또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임 후 함께 밥을 먹고 얘기하면서 더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었다.

- 경영통계라는 과목을 통해서 통계를 처음 접해보았고 통계에 대해서 좀 더 실용적인 학습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라는 자격증을 목표로 하고 이 공부를 시작했을 때 멘토도 없이 과연 끝까지 마무리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이 앞섰지만, 동료들이 서로의 멘토가 되어주면서 더 많은 정보에 대해서 얻어갈 수 있었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도움이 될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 도서관에 설치되어 있는 spss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하면서 복습할 수 있었던 것도 너무 좋았다. 또한 통계논문 공모전에 참가하면서 이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그 동안 배웠던 지식들을 최대한 활용해볼 수 있었고, 구성원들과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학습적인 면에서도 이 동아리는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 구성원들과 함께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는 협동심을 기르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었다.

- 처음에는 선배의 권유로 시작했고, 내심 내용이 어려워서 따라잡지 못하면 어떻하나 걱정했는데 쉽게 설명해주는 강의가 있어 이해하기 쉬웠고, 재미있었다. 또한 비전공자들끼리 모여서 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인데 대학원생 코치 언니가 잘 이끌어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Posted by 학술정보관 소식지 상명대도서관

댓글을 달아 주세요